아꿈사 AS 2008과 올해의 학습 방향 일상속에서...

아키텍트를 꿈꾸는 사람들 Annual Summary 2008 발표회에 다녀왔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정말 많이 왔고, 거의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발표들이 나름 재미 있었으니까.

사실 새로운 지식을 전달해 준 것은 별로 없었지만, 지식을 얻는 소스에 대한 소개를 잘 해주신 것 같다.

아꿈사 스터디에서 소개한 책들 중 올해 안에 읽을 예정인 책들은 다음과 같다.

올해는 기술 학습에 대해서는 되도록 TDD, 패턴, 리팩토링, 알고리즘 쪽에 맞추려고 한다. 그리고 아키텍처 구성등에 대해서도 읽어보고.

일단 올해 무조건 읽어 볼 책으로는 실전 코드로 배우는 실용주의 디자인 패턴, 리팩토링(아직도 안 읽었니??), 소프트웨어 개발의 지혜 : 원칙, 디자인패턴, 실천 방법, Head First Object Oriented Analysis & Design, Clean Code(누군가 번역중이라는 소문이... 이거 아마존에서 작년에 상당히 뜬 책이다.. 역시 엉클 밥.. 어떤 블로그에서는 자바 개발자 뽑을 때 이 책의 내용으로 인터뷰를 하겠다는 얘기도 읽은 적이 있다), JUnit in Action 2nd, Test Driven, Growing object-oriented software guided by tests, GoF Design Patterns(훑어 보는 정도만), Working effectively with legacy code(당연히 원서로.. --;) 등이다.
Agile Testing 추가(2009/01/13).

기술 서적이 아닌 쪽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정보 조직화 능력? 뭐 이런 것에 대해서 학습하려고 한다. 지식을 똑똑하게 습득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다 뭐 이정도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 하루 하루 감퇴하는 기억력 때문이라고...굳이 설명을 하고 싶지는 않았는데... --; 아마도 메모 기법, 마인드 맵을 통한 이해력, 기억력 향상 기법 등을 공부해보지 않을까 싶다. 혹시 이 블로그 보시는 분들중 이런 주제에 대해 책 추천해주시면 너무 감사할 듯. 그리고 곧 번역되 나온다는 소식이 있는 Pragmatic thinking and learning : Refactor your wetware 같은 책.

스스로 이렇게 까지 썼는데.. 설마 정말로 읽어보겠지..!

아..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을 많이 짜보는 프로그래머가 되야겠다.

덧글

  • xeraph 2009/01/12 01:06 #

    에.. 혹시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안 보셨다면 추천하네요.
  • 권남 2009/01/12 09:29 #

    xeraph님// 넵, 읽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nainu 2009/01/12 10:03 # 삭제

    저도 이대로 따라해볼래요.ㅎㅎ
    권남님의 포스트와 링크들은 항상 자극을 주셔서 좋아요. 감사합니다. (_ _)
  • 어이 2009/01/12 14:09 #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이거죠! +_+ (흥분)
  • 권남 2009/01/12 20:01 #

    nainu,어이// 함께해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