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집중력 향상을 위한 뽀모도로 테크닉 책 이야기

시간을 요리하는 뽀모도로 테크닉 - 8점
스타판 뇌테부르 지음, 신승환 옮김/인사이트

이미 오래전부터 나의 관심사중 하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며 업무 집중도를 높이는 것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그리고 컨베이어벨트에서 항상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을 하지 않고 사고를 통해서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프로그래머의 일을 하면서 시간 관리와 업무시 집중력 향상은 항상 중요한 과제로 남는다.

아마 이런 경험 많이 해봤을 것 같다. 일의 마감이 다섯 달 뒤라면, 왠지 일이 한참 남은 듯한 느낌이 들고, 오늘은 일을 그렇게 집중해서 안해도 될것 처럼 느껴지고 실제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중하지 못한다. 그래서 업무를 하는 패턴을 보면 마감이 얼마 남기 전가지는 매우 낮은 집중력으로 비효율적으로 일하고, 마감이 닥치면 세상에서 제일 바쁜 사람인것 마냥 일한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기법은 이러한 비효율성에 대한 해결책으로 반복(Iteration)과 일일 스탠딩 미팅을 도입한다. 몇 달에 걸친 큰일을 짧은 반복(2~4주?) 정도로 나누고 그 반복 기간동안 할 일을 정한다. 하지만 이것도 너무 길다. 그래서 매일 매일 스탠딩 미팅을 하면서 어제 한 일과 오늘 할 일 등을 서로 이야기로 나누면서 멀게만 느껴지는 목표를 바로 오늘 눈 앞으로 끌어 당기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업무시 집중도가 높아지고 업무 시간/효율성에 대한 곡선도 평평하게, 항상 고르게 된다.

그런데... 뽀모도로 테크닉은 이 하루도 길다고 한다.
  1. 매일 아침, 수많은 할 일들 중 오늘 할 일과 그 우선 순위를 정한다. 그리고 그것을 할 일 목록 종이에 적는다.
  2.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것 부터 25분 타이머를 맞추고 오로지 그 일에 집중한다. 이메일, 전화, 메신저, 웹 서핑, 화장실 등 그외의 모든 것을 중단하고 오로지 일에 집중한다.
  3. 25분 후 타이머가 울리면 일을 중단하고 5분간 쉰다. 되도록 자리에서 일어나라. 화장실도 가고 어깨도 풀어주라.
  4. 5분 후 하던 일을 하거나, 그 일을 마쳤으면 다른일을 정해서 다시 25분 집중해서 일한다.
  5. 위와 같이 반복하고 4 뽀모도로(1 뽀모도로는 25분 일하고 5분 휴식 한 번하기) 정도에 한 번씩 긴 휴식을 갖고 메일도 몰아서 읽고, 전화도 하고, 잡담도 하고.. 등등을 한다.
  6. 할 일을 끝낼 때 마다 종이에 적은 할일에 줄을 좍좍 그어준다.
  7. 하루 일과가 끝날 때 얼마나 집중해서 일했는지, 내 마음속 방해 요소롤 잘 퇴치 했는지 회고 자리를 갖는다.

사람은 목표가 멀게 느껴지거나, 뭔가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완벽한 상황이 되지 않았다는 핑계, 갑자기 찾아오는 웹 서핑과 이메일 읽고 싶은 욕구등의 제어 상실 등으로 사무실에서 하염없이 보내는 시간이 엄청나다. 그리고는... 야근을 하고, 막판에 몰려서 허겁지겁 일을 대충 하게 된다.

뽀모도로 테크닉 처럼 일을 잘게 쪼개고 눈 앞으로 목표를 가져오고 의식적인 훈련을 하면 정말로 하루가 알차게 갔다는 느낌이 들게 된다. 1주일 정도 실천하고 있는데 집중도 향상이 상당한 수준이다.

꼭 실천해보기 바라며, 나 같은 경우는 직업상 컴퓨터를 떠나서 뭔가를 하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에 기본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에 ChromoDoro 플러그인을 깔아서 25분 집중/5분 휴식의 주기를 실천했고, 종이 대신 Todoist 할일 관리 서비스의 Todoist 크롬 플러그인을 깔아서 할일을 관리 했다. 이 플러그인에서 오늘 할 업무를 고르고 나서 그 업무의 우선 순위를 높여주면 색깔이 바뀌어서 할 일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어떤 뽀모도로 플러그인은 집중 시간에 아예 특정 사이트에 못가게 막아주기도 한다.

그리고 일을 하는 도중에는 뭔가 일을 하고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소리(똑딱똑딱소리) 같은 것을 듣는게 좋은데(사람들의 흔한 착각 중에 하나는 조용하면 집중이 잘 될것이라는 생각이다. 사실은 약간의 소음이 더 좋다고 하고 나는 실제로 그렇게 느낀다), 나는 시계 소리 대신 http://www.naturesoundsmp3.net/free-thunderstorm-sound/ 에서 받은 자연의 폭풍우 MP3를 들으면서 작업한다.


핑백

덧글

  • 박해철 2011/01/13 10:27 # 삭제

    와우 이런게 있었네요 저도 설치해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ㅎ . 저는 할일을 종이에 적어서 하는게 편하고 뭔가 하는거같아서 좋더라구요 todo는 종이에 적어서 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권남 2011/01/13 11:30 #

    내가 보기에도 종이가 목표 달성시 줄 쫙 긋는 쾌감(이거 무시 못함)등에서 더 나은것 같기도 해.
  • ntalbs 2011/01/13 11:21 # 삭제

    좋은 도구를 많이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뽀모도로 테크닉" 책을 읽고 실천해보려고 하다가
    회사에 시끄러운 타이머를 갖다놓기도 그렇고 타이머 프로그램도 마음에 안들고 해서 뭉기적거리고 있었는데
    소개해주신 도구를 이용해 당장 실천해봐야 겠습니다.
  • 권남 2011/01/13 11:31 #

    좋은 성과 얻으시갈 바랍니다~
  • 아름프로 2011/01/13 17:30 # 삭제

    GTD와 접목해서 실천 지침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드네. 함 해볼 가치가 있을듯... 좋은 정보 땡큐햐.
  • 권남 2011/01/13 23:58 #

    어서, GTD 책도 읽어봐야겠어요. 주위에서 GTD얘기를 많이하네요.
  • 2011/01/17 18:21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ddi 2012/06/24 08:12 # 삭제

    저는 개인적으로 매번 45분 일하고 15분 휴식하는 주기를 혼자 지키고 있었는데 chromoDoro가 더욱 유용해보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ㅡ^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