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AntiPatterns 프로그래머를 위한 SQL 책 책 이야기

SQL AntiPatterns - 8점
빌 카윈 지음, 윤성준 옮김/인사이트
내가 DBA는 아니지만 이 책을 DBA가 본다면 "뭐 이런 기초적인걸?"하고 조소를 보낼 수도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사실 이 책이 다루는 내용이 그렇게 어려운 것들은 아니라는 얘기다.

이 책은 서문에서도 밝히고 있지만 DBA를 위한 책이 아니라 DBA없이 데이터베이스 코드를 작성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의 역자 서문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많은 개발자들이 기본적인 사용법만 익힌 상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그 이상으로 공부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잘 알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나 또한 역자의 말에 뜨끔하다. 지금까지 개발을 하면서 항상 위와 같은 상태에서 개발했고,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들도 나와 별반 다를 바 없었다(그렇다고 전체 개발자들이 나 처럼 SQL을 다룬다는 매도는 아니다. 많은 경우 그랬다는 거고, 지금도 나는 그러고 있다는 것이지).

이 책이 다루는 여러 안티패턴들은 지금도 내가 저지르고 있고, 몰랐다면 저질렀을지 모르는 것들이다. 그에 비해 해결책은 사실 알면 "뭐 이런거였어?" 할 수도 있겠다.

지금 저지르고 있는 그 "해결책이 그다지 어렵지도 않을지 모르는" 실수들을 어서 빨리 바로 잡도록 하자. 당신이 ORM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 책을 안 읽어도 된다고 생각하진 말자. 나는 2007년부터 ORM만 사용해서 코딩했지만 이 책에 나온 실수들을 했다.

이에 관해 간략한 정리를 http://wiki.kwonnam.pe.kr/database/sqlantipatterns에 해 두었다. 자신이 저 목록에 있는 안티패턴을 저지르고 있거나 그게 잘못된 것이었는지 모르고 있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핑백

  • 까먹지말자! : Pro JPA 2 - JPA 사용자에게 단비 같은 책 2012-01-15 14:46:12 #

    ... Reference를 보면 금방 될 것이다. 또한 Spring Data JPA도 꼭 살펴보길 권한다. JPA 사용자라면 무조건 읽어야 할 책이다. 이미 본 SQL AntiPatterns책도 그렇고, 나는 앞으로도 RDBMS와 SQL에 관한 공부를 좀 더 깊게 할 예정이다.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