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파일 Lock 문제 찾는 과정 프로그래밍

이미 트위터에 여러번 썼는데, MS-Windows환경에서 Eclipse로 개발할때 무수한 파일 락으로 인해 제대로 빌드가 이뤄지지 않는 일이 발생했었다.

내가 원래는 Ubuntu Linux에서 개발을 해왔기 때문에 파일 락 걸리는 경우를 겪은 적이 없어서 무척이나 당황했었고 짜증이 머리 끝까지 치밀어 올랐었다. 그리고는 문제의 원인을 회사의 윈도우용 보안 솔루션 때문이라고 단정하고는 포기하고 있었다.

그런데 뭔가 좀 이상한게 있었다. 락 걸린 파일 목록을 스치듯 보다 보니 대부분 properties 파일이었다.
그래서 혹시나 해서 Process Explorer를 받아서 Find -> Find Handle or DLL... 메뉴에서 락 걸린 파일명을 넣고 락을 잡고 있는 프로세스를 찾아 보았더니 이런.... 그게 "javaw.exe"였다. 그 당시 실행된 자바 애플리케이션은 Eclipse 하나 뿐.

락 걸린 파일들이 모두 프라퍼티 파일들인지라 혹시나 하여 Properties Editor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재시도 해보고, 다시 깔고 재시도 해보고 하다보니 결국 그 플러그인이 범인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Properties Editor 플러그인은 properties 파일에서 한글(Unicode)를 사용할 때 없으면 매우 불편해지는 필수 플러그인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눈물을 머금고 삭제하고, 회사 동료분이 소개해 주신 Eclipse ResourceBundle Editor로 갈아탔다.

Eclipse ResourceBundle EditorProperties Editor보다는 UI가 불편하지만 어쨌든 유니코드 편집이 되니까.. 하지만 몇몇 버그 때문에 힘들게 하기도 한다.

가능하면 Properties 파일 대신에 Properties XML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꿔가도록 해야겠다.

핑백